SSAO

SSAO(스크린 공간 앰비언트 오클루전, 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는 3D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렌더링 기법 중 하나로, 장면 내에서 물체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음영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이다. 주로 실시간 렌더링에서 사용되며, 주목적은 물체와 환경 간의 깊이감을 향상시키고, 사실적인 조명 효과를 생성하는 것이다.

SSAO는 화면 공간에서 처리되므로, 렌더링된 화면의 픽셀 정보를 기반으로 주변 물체의 occlusion(차단) 정도를 계산한다. 이 과정은 각 픽셀에 대해 주변 픽셀의 깊이 값을 분석하여, 그 픽셀에 대해 얼마나 많은 주변 환경에서 빛이 차단되는지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깊이가 가까운 물체는 더 많은 차단 효과를 나타내며, 반대로 깊이가 먼 물체는 차단 효과가 적게 나타난다.

SSAO는 전통적인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기법에 비해 계산이 덜 복잡하고, 실시간으로 동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화면에서 보이는 정보에 의존하므로, 일부 경우에 정확한 효과를 보장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비디오 게임과 렌더링 어플리케이션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사실감 있는 비주얼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