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M-8 탈로스(RIM-8 Talos)는 1950년대에 미국에서 개발된 중거리 공중 방어 미사일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특히 해상에서 항공기와 미사일의 위협으로부터 함대를 방어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탈로스 미사일은 초기에는 해군의 항공모함 및 구축함에 배치되었으며, 핵심적인 방어 역할을 수행했다.
탈로스는 약 9.1m의 길이와 0.76m의 직경을 가지고 있으며, 약 360kg의 유도 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 이 미사일은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며, 사거리는 약 120km에 이른다. 미사일의 유도 시스템은 초기 레이더 유도 방식에서 발전하여 반능동 레이더 유도로 전환되었다. 이로 인해 보다 정확한 타격이 가능해졌다.
탈로스 미사일은 비행 중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기 위해 고급 전자 장비를 사용하였으며, 발사 플랫폼으로는 주로 군함의 수직 발사 시스템이나 경량 발사대를 채택하였다. 탈로스는 1960년대에 RIM-24 듀엘타(RIM-24 Tartar) 및 RIM-66 스탠더드 미사일(Std. SAM) 시리즈와 같은 후속 미사일 시스템으로 점차 대체되었다.
사실상 탈로스는 미국 해군의 초기 미사일 방어 능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관련 기술과 경험이 다른 미사일 시스템 개발에 기여하였다. 이 시스템은 이후 몇 년 동안 운용되었고, 최종적으로 1990년대 초반에 퇴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