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ordain'은 일반적으로 미리 정해지거나 예정된 상태를 의미하는 동사로, 주로 신학적 또는 철학적 맥락에서 사용된다. 이 용어는 어떤 사건이나 결과가 사전에 정해져 있다고 가정하는 개념과 관련이 깊다. 'Preordain'은 라틴어 'praeordinare'에서 유래되었으며, 'pre'는 '미리'를, 'ordinare'는 '정하다' 또는 '배치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신학적으로 'Preordain'은 경륜론의 일환으로, 신이 특정 인물이나 사건의 운명을 미리 결정한 것이라는 믿음을 내포한다. 흔히 기독교에서 체계적인 구원론의 한 부분으로 언급되며, 신의 뜻이나 계획이 인간의 선택과 무관하게 실현된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
철학적으로도 'Preordain'은 자유 의지와 결정론 사이의 논의와 관련이 있다. 개인의 선택이 제한되거나 영향을 받는 경우, 그 선택이 미리 정해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제기된다. 이러한 개념은 인간 존재와 도덕적 책임에 대한 탐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eordain'은 일반적으로 17세기부터 18세기 사이의 문서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이후 신학적 논의나 철학적 담론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현대에도 이 용어는 다양한 종교적, 철학적 대화에서 중요한 논제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