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S-14는 구소련에서 개발된 경량 돌격 소총으로, 14.5×114mm 탄환을 사용한다. 이 무기는 1970년대 초반부터 제식화되어 여러 군사 작전에서 사용되었다. OTS-14는 기본적으로 경량화와 휴대성을 중시하여 설계되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의 효율적인 작전 능력을 갖추고 있다.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공기압식 작동 방식을 채택하여, 반자동 및 자동 사격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OTS-14는 주로 고속 이동과 밀접한 전투환경에서의 사용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으며, 이를 위해 콤팩트한 크기와 적절한 무게가 특징이다.
무기의 전반적인 구조는 강철과 플라스틱을 조합하여 견고함과 경량화를 동시에 구현하였다. 또한, 내용물이 약간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모듈형 설계를 적용하여, 부품 교체나 개선이 용이하도록 했다. OTS-14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레일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전투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이 총기는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사거리와 명중률이 우수한 편이다. 정밀 사격을 위한 조준기가 장착되어 있으며, 야간 작전시 사용 가능한 적외선 조준기도 함께 운용된다. OTS-14는 여러 나라의 무장 세력에 의해 사용되고 있으며, 구소련 붕괴 이후에도 여러 후계 국가에서 여전히 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