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폴리스》는 1927년에 제작된 독일의 무성 영화로, 프리츠 랑이 감독하고 테아폰 폰 하르부가 각본을 썼다. 이 영화는 유명한 독일 표현주의 영화 중 하나로, 인간과 기계, 계급 갈등을 다룬 복잡한 서사를 특징으로 한다.
영화의 배경은 대도시 메트로폴리스를 중심으로 하며, 이곳은 산업화된 미래 사회를 반영하고 있다. 메트로폴리스는 상류층과 하류층 간의 극심한 계급 차이를 드러내며, 상류층은 화려한 삶을 살고 있는 반면, 하류층은 극심한 노동과 불평등 속에서 고통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갈등은 주인공인 "프리드리히"와 "마리아"라는 두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전개된다.
프리드리히는 메트로폴리스의 지배층에 속하는 젊은 남성으로 아버지인 "조반니"의 막강한 권력을 상징하며, 마리아는 하류층의 대표적인 인물로 인간성과 희망의 상징으로描绘된다. 영화에서 프리드리히는 마리아를 통해 하류층의 고난을 이해하게 되고, 결국 사회의 분열을 극복하기 위한 행동을 결심한다.
메트로폴리스는 비주얼적으로도 혁신적이었으며, 거대한 세트 디자인과 기계적 구조물들이 독특한 미학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특수 효과와 세트의 조합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수준이었고, 여전히 많은 영화 제작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이 영화는 후에 여러 번 재편집 및 본편 상영 외에도 고전 영화로서의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고, SF 영화 장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메트로폴리스》는 영화 역사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친 작품으로, 인간의 본성과 기술의 발전,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을 탐구하는 상징적이고 철학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