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ES.(초차원게임 넵튠)

MAGES.(초차원게임 넵튠)는 일본의 비디오 게임 및 여러 미디어 믹스 프랜차이즈로, 주로 RPG 장르에 속한다. 이 시리즈는 인디 게임 개발사인 아이돌마스터의 개발자들이 창립한 컴파일 하트가 개발하였다. 초차원게임 넵튠은 게임 산업을 의인화한 캐릭터들, 즉 '콘솔'과 '게임 프랜차이즈'를 대표하는 '여신' 캐릭터들이 중심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첫 번째 게임은 2010년 PlayStation 3 플랫폼을 통해 출시되었으며, 이후 여러 후속작과 리메이크,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등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되었다. 시리즈의 주요 캐릭터로는 넵튠, 블랭크, 네프튠니아, 플룻 등이 있으며, 각 캐릭터는 특정 게임 콘솔과 연관된 개성을 갖고 있다.

게임의 주요 테마는 패러디와 메타유머로, 게임 산업의 트렌드와 문화에 대한 풍자를 포함하고 있다. 게임이 진행되는 '게임 산업 세계'는 다양한 지역과 적들이 존재하는 오픈 월드 형식을 띄고 있으며, 전투 시스템은 턴제 전투와 실시간 전투가 혼합되어 있다.

초차원게임 넵튠 시리즈는 독특한 캐릭터 디자인과 다채로운 스토리로 인기를 끌며, 팬덤이 형성되었다. 이 시리즈는 게임 내에서의 유머와 장르 혼합,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많은 찬사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출시되어 넓은 유저층을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