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a

Lua는 1993년에 브라질의 리오 데 자네이로에 있는 Pontifical Catholic University of Rio de Janeiro에서 개발된 경량 스크립트 언어이다. Lua는 "달"을 의미하는 포르투갈어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주로 빠르고 효율적인 성능과 단순한 문법 구조로 알려져 있다.

Lua는 주로 게임 개발, 임베디드 시스템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된다. 이 언어는 모듈화와 유연성이 뛰어나며, C와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쉽게 통합될 수 있는 특성을 지닌다. Lua는 가비지 컬렉션, 고급 데이터 구조(예: 테이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며, 동적 타이핑을 제공한다.

또한, Lua는 설정 파일이나 스크립트 언어로서의 역할을 많이 수행하며, 여러 대형 게임 엔진(예: Unity, Corona SDK)에서 스크립트 작성을 위해 Lua를 채택하고 있다. Lua의 설계 목표 중 하나는 간결함과 효율성으로, 이로 인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Lua는 그 자체로는 완전한 언어이지만, API를 통해 다른 언어와의 통합이 용이하여 프로그래머들이 Lua의 기능을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Lua의 스크립트는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실행되며, 이로 인해 제작 및 수정이 비교적 간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