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gfather》는 테리 프래쳇(Terry Pratchett)의 판타지 소설로, 디스크월드 시리즈의 20번째 작품이다. 원래 1996년에 출간되었으며, 소설의 제목에서 '호그파더(Hogfather)'는 디스크월드의 크리스마스와 유사한 축제인 '호그스와리(Hogswatch)'의 주요 인물로 등장한다. 이 이야기는 비유와 풍자가 가득 찬 세계관 속에서 펼쳐진다.
소설의 주요 줄거리는 호그파더가 사라진 후, 디스크월드의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기 위해 다른 인물들이 그 자리를 대신하려는 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주인공은 죽음(Death)으로, 소설에서 의인화된 형태로 여겨지는 죽음은 인간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호그파더의 역할을 하기로 결심한다.
이야기는 동시에 여러 플롯이 얽히면서 진행되고, 죽음과 그의 손녀인 에스크와의 관계, 악당으로 등장하는 살인자들의 음모, 그리고 호그스와리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탐구한다. 프래쳇은 소비주의, 믿음의 힘, 그리고 삶과 죽음에 대한 고찰을 유머와 판타지를 통해 표현한다.
《Hogfather》는 독창적인 캐릭터와 기발한 설정으로 인해 다수의 팬을 확보하였으며, 디스크월드 시리즈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 책은 이후 2006년에 TV 영화로도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