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us'는 2013년 11월 13일에 스팀 얼리 억세스에서 출시된 비디오 게임으로, 영국의 개발사 22cans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게임은 이안 리버모어(Ian Livermore)의 주도 아래 고전적인 신 시뮬레이션 장르와 현대적인 전략 게임 요소를 결합한 형태로 설계되었다.
게임의 기본적인 설정은 플레이어가 신의 역할을 맡아 세상을 창조하고, 자신의 신도를 지도하며 그들의 생활을 개선하는 데 있다. 플레이어는 땅을 조정하고, 기후를 변화시키며, 자원을 관리하고, 신도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이러한 요소는 신의 힘을 보여주는 게임 메커니즘으로, 플레이어는 신도들로부터 믿음을 얻어 이를 통해 추가적인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Godus'는 단순한 건설과 관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퀘스트와 임무를 통해 진행되는 스토리라인을 갖추고 있다. 게임은 주요 지역을 탐험하고, 다양한 생물체 및 적들과 상호작용하며, 신도의 사회와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각적으로는 손으로 조각한 듯한 독특한 아트 스타일을 사용하여 세상을 표현하고 있으며, 화려한 그래픽과 함께 몰입감을 제공한다.
또한, 'Godus'는 실시간 전략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신도의 행동에 따라 플레이어의 결정이 결과를 미치게 된다. 게임의 경쟁적인 측면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이나 협력을 통해 사회적 요소도 강조되고 있다.
발매 이후, 'Godus'는 초기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신 시뮬레이션 장르의 새로운 획을 긋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받았지만, 이후 업데이트와 개발 과정에서의 지연 및 목표 미달 성과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Godus'는 독특한 컨셉과 게임 플레이를 바탕으로 많은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친 실험적인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