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G20은 "그룹 오브 이십"의 약자로, 세계 주요 경제국 간의 비공식 협의체이다. 1999년 금융 위기의 여파로 경제 협력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설립되었으며, 당초에는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로 시작되었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계기로 정상 회담으로 격상되어, 국가 정상들이 모여 글로벌 경제 문제를 논의하는 형식으로 발전하였다.

G20에는 19개 국가와 유럽연합(EU)이 포함된다. 19개 국가는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한민국, 터키, 영국, 미국이다. 이들 국가는 세계 경제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인구의 2/3 이상이 이들 국가에 속한다.

G20 정상 회담은 매년 개최되며, 주요 경제 정책, 무역, 금융 안정성, 에너지, 개발, 기후 변화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한다. 회의 결과는 비구속력 있는 선언문 형태로 발표되며, 각국의 정책 및 국제 협력 방향에 영향을 미친다. G20은 또한 여러 분야에서의 다자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하위 회의 및 워킹 그룹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G20은 국제 기구 및 기타 국가와의 협력도 중요시하며, 기후 변화, 개발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공동 대응을 강조하고 있다. G20의 영향력은 세계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국가들의 협력과 조율을 통해 더욱 증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