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A

EGA(Enhanced Graphics Adapter)는 1980년대 중반 IBM에서 개발한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을 위한 표준입니다. EGA는 VGA(Video Graphics Array)와 CGA(Color Graphics Adapter) 사이의 중간 단계로, 1984년에 도입되었습니다. EGA는 최대 640x350 픽셀의 해상도에서 16색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으며, 320x200 픽셀의 해상도에서 64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독특한 기능은 EGA가 다양한 색상과 고해상도의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게 해 주어, 당시의 컴퓨터 게임과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EGA는 화면을 제어하기 위해 64KB의 비디오 메모리를 사용하며, 이 메모리는 그래픽 데이터와 문자 정보를 저장하는 데 활용됩니다. EGA는 도트 매트릭스 방식으로 이미지 및 텍스트를 출력하며, 변화하는 픽셀 색상 및 배경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EGA의 기본 아키텍처는 클락 정보(Clock Information)를 포함하여 다양한 그래픽 모드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그래픽 카드를 보다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EGA는 또한 IBM의 PC/AT와 호환되는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에 적용되었으며, 이는 개인용 컴퓨터의 그래픽 성능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EGA는 나중에 등장한 VGA 및 SVGA(Super Video Graphics Array)와 같은 그래픽 표준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로 자리잡았습니다. EGA는 역사적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로 남아 있으며, 그것이 가능케 한 새로운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의 출현은 정보 기술의 혁신을 가속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