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C(Downloadable Content)는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또는 디지털 미디어에 추가로 제공되는 콘텐츠로, 주로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이다. DLC는 게임의 원래 얼굴을 확장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며, 새로운 게임 모드, 캐릭터, 스토리라인, 맵, 아이템, 또는 기타 기능을 포함할 수 있다.
DLC의 출현은 게임 산업의 발전과 함께해왔다. 초기에는 패치나 업데이트 형태로 제공되었으나, 점차적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이로 인해 게임 개발자는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며, 플레이어는 게임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DLC는 보통 단품으로 구매할 수 있지만, 게임의 전반적인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DLC는 스토리 확장팩, 시즌 패스 또는 기념일 콘텐츠 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일부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되기도 한다. DLC의 제공 방식은 게임의 유통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은 콘솔 게임, PC 게임,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현된다.
DLC의 장점은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경험과 도전 과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DLC가 필요한 경우, 또는 가격이 비싼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플레이어는 DLC의 존재가 게임의 완전한 경험을 저해한다고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 개발사들은 품질 높은 콘텐츠 제공과 적절한 가격 책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