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nging It All Back Home'은 미국의 포크 록 음악가 밥 딜런이 1965년에 발표한 다섯 번째 스튜디오 앨범이다. 이 앨범은 딜런의 음악적 방향에 큰 전환점을 기록한 작품으로, 기존의 포크 음악 스타일에서 일렉트릭 록 요소를 포함하였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앨범은 원래의 포크 음악에서 심볼리즘이 풍부한 가사와 실험적인 사운드가 결합되어 있다.
앨범의 구성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으며, 첫 번째 면은 전통적인 포크 스타일의 곡들로 구성되어 있고, 두 번째 면은 전기 악기를 사용한 곡들로 채워져 있다. 특히, "Subterranean Homesick Blues"는 딜런의 경 career에 있어 중요한 곡 중 하나로, 일반적인 포크 음악 패턴을 넘어서는 혁신적인 랩 스타일의 보컬을 선보인다. 이 곡은 또한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논의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어 해석의 폭이 넓다.
앨범의 가사는 딜런이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 이슈를 결합하여 만들어졌으며, 음악계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Mr. Tambourine Man"과 같은 곡은 그의 문학적 재능을 여실히 드러내며, 딜런의 가사는 종종 은유적이고 다층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는 청중이 단순한 음악적 경험을 넘어 깊은 의미를 느낄 수 있게 한다.
'Bringing It All Back Home'은 발매 이후 많은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으며, 이후의 록 음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앨범은 딜런이 전통적인 포크 음악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음악적 지평을 여는 데 기여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점에서 이 앨범은 단순한 음반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현대 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