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Blender)는 3D 컴퓨터 그래픽스를 생성하기 위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1998년에 처음 출시된 이후로, 블렌더는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여 사용자가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합성, 비디오 편집 및 게임 제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그램은 한 개의 통합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에서 모든 도구를 제공하며, 이는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작업 흐름을 가능하게 한다.
블렌더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3D 모델링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폴리곤 모델링, 스컬핑, 텍스처 생성 및 UV 언랩핑과 같은 다양한 모델링 기법을 지원하며, 고해상도의 3D 객체를 구성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기능은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본(bone) 구조 및 리깅(rigging) 시스템 등을 포함하여 사용자가 정교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게 돕는다.
렌더링 분야에서는, 블렌더는 고선명 렌더링 엔진인 사이클스(Cycles)와 실시간 렌더링 엔진인 에번겔리온(Eevee)을 제공한다. 이 두 엔진은 각각 물리 기반 렌더링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합성 및 비디오 편집 기능 또한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는 복잡한 시각적 효과를 적용하고 비디오를 편집할 수 있다.
블렌더는 또한 Python 스크립팅을 지원하여, 프로그램의 기능을 확장하고 자동화하는 데 용이하다. 이로 인해 사용자와 개발자들은 자신만의 도구와 애드온(add-ons)을 만들 수 있다. 블렌더는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커뮤니티와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포럼, 튜토리얼, 플러그인 등을 통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하고 있다.
현재 블렌더는 윈도우, macOS, 리눅스 및 기타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며, 많은 인디 게임 개발자,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및 아티스트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