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or Class(AC)는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에서 등장하는 캐릭터의 방어력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주로 던전 앤 드래곤(Dungeons & Dragons, D&D)과 같은 역할 수행 게임에서 사용된다. AC는 캐릭터가 물리적 공격에 대해 얼마나 잘 방어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며, 이 수치는 캐릭터의 장비와 능력치에 따라 달라진다.
Armor Class의 계산은 일반적으로 캐릭터가 착용하는 갑옷의 유형, 방어구에 부여된 보너스, 그리고 캐릭터의 능력치에서 발생하는 보너스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특정 갑옷은 기본적인 방어력 수치를 제공하며, 이와 더불어 Dexterity(민첩성) 능력치에 따라 추가적인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특정 마법이나 능력, 또는 특수한 조건이 있을 경우 AC에 영향을 줄 수 있다.
AC는 게임 플레이에서 공격이 성공적으로 적중하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격자는 자신의 공격 롤과 AC를 비교하여 공격이 적중했는지를 판단하며, AC 값이 공격자의 공격 롤보다 높으면 공격은 실패한 것으로 간주된다. 반대로, AC가 공격 롤보다 낮으면 공격이 적중하고, 그에 따라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Armor Class는 게임에서 전투의 전략과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캐릭터의 생존 능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