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E(Area of Effect)는 비디오 게임과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기술이나 마법의 효과가 특정 범위 내의 여러 대상에게 동시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AOE는 적군이나 아군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으며,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공격이나 지원 능력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전략적 선택을 중요시하며, 전투 상황에서 효과적인 팀 조합을 이루는 데 기여한다.
AOE 기술의 대표적인 예로는 마법, 폭발물, 또는 대량 피해를 주는 공격이 있다. 예를 들어, RPG 게임에서 캐릭터가 적의 집단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불의 구슬이나 얼음 폭풍 같은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피해는 특정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동시에 적용되어, 전투의 흐름을 크게 바꿀 수 있다. 이는 특히 다수의 적과 싸우는 상황에서 유리하며, 파티원들이 협력하여 더욱 강력한 공격을 구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AOE는 방어적인 능력에도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술이나 마법이 범위 내의 아군에게 체력 회복 효과를 주거나 상태 이상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효과는 팀 전투에서 매우 중요하며, 동료 캐릭터들이 피해를 줄이거나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한다. 이러한 형태의 AOE 지원은 단일 대상을 치유하거나 방어하는 것을 넘어, 팀 전체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AOE 개념은 여러 게임 장르에서 유사하게 적용되지만, 각 게임의 규칙과 메커니즘에 따라 다르게 구현될 수 있다. MOBA(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 게임에서는 특정 캐릭터의 AOE 스킬이 팀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략적으로 선택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과 위치 선정이 필수적이다. 이처럼 AOE는 단순한 공격 수단을 넘어 팀워크와 전략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전술적 요소로 작용하며, 현대 게임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