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S(Automatic Color Encoding System)는 디지털 색상 관리와 관련된 표준으로, 색상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ACES는 영화 및 비디오 제작, VFX,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 시스템은 색상 정보의 캡처, 설정, 사전 제작, 후처리 및 출력 과정에서의 색상 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ACES의 주요 요소는 ACES 색 공간, 색상 처리, 및 변환 과정으로 구성된다. ACES 색 공간은 트리니티(Tri-Cone) 기반의 색상 모델로, 넓은 색 영역을 지원하며 다양한 디지털 카메라와 출력 장치 간의 색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는 서로 다른 카메라와 프로젝터에서 촬영된 자료의 색상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
ACES는 또한 색상 변환 및 연산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프로세스를 제공하여 색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인다. ACES 작업 흐름은 여러 포맷과 장비 간의 호환성을 염두에 두고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업계 내에서 색상 처리와 관련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ACES는 고해상도 비디오, 영화 제작, 방송, 그리고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환경에서도 빈번하게 사용된다.
ACES는 또한 산업 내에서 공유되고 지원되는 표준으로 자리잡아, 여러 영화 제작사 및 기술 개발자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의 향상된 품질과 효율성을 목표로 하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기술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업데이트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