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방녀(花房女)는 주로 동아시아의 전통 예술에서 나타나는 한 여성 유형으로, 주로 미술이나 무용, 음악 등에서 재능을 가진 여성이다. 이 용어는 특히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사용되며, 각기 다른 문화적 맥락에서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다.
화방녀는 일반적으로 아름다움과 예술적 재능을 겸비한 인물로 간주되며, 주로 남성의 눈길을 끌기 위해 예술적 기량을 발휘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들은 종종 전통적인 의상과 화려한 화장을 하고, 공연이나 전시에서 관객에게 매력을 발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한국의 화방녀는 특히 조선시대의 기생과 관련이 깊은데, 그들은 남성 손님을 위한 음악과 춤을 추고 시를 읊는 등 다양한 예술 활동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이들은 문화와 예술의 전파에 기여했지만 동시에 사회적 제한과 차별을 받기도 했다.
화방녀는 예술 작품이나 문학 작품에서 종종 이상화된 형태로 등장하며, 그들의 존재는 남성과 여성이 맺는 관계의 복잡성을 드러내는 모티프가 되기도 한다. 이들은 단순한 미의 대상에 그치지 않고, 각종 예술 장르에서 감정과 이야기를 표현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