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학(形式學, Formalism)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이론적 접근법으로, 주로 예술, 문학, 수학, 논리학에서 형식과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대상을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술과 문학에서 형식학은 작품의 내적 구성 요소와 기법, 구조를 중시하며, 미적 가치와 의미를 평가한다. 형식주의 비평에서는 외적인 역사적, 사회적, 작가의 의도 등의 요소를 배제하고, 작품 자체의 구성과 언어적인 특징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본질적이고 순수한 예술적 경험을 추구하고자 한다.
수학과 논리학에서 형식학은 엄밀한 논리적 형식과 기호 체계로 표현되는 수학적, 논리적 공리와 정리의 체계를 연구한다. 수학적 형식주의는 수학의 기초를 명확하고 일관된 체계 내에서 형식적으로 정의하고 증명하는 데 중점을 둔다. 수학자 다비드 힐베르트(David Hilbert)는 이런 형식주의적 접근법을 통해 수학의 엄밀성을 확보하고자 한 주요 인물 중 하나이다.
형식학은 또한 구조주의와도 연관이 있어, 특히 언어학과 인문학에서 기호와 구조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언어의 체계와 기호의 기능을 설명하고자 한다.
형식학적 접근방식은 그 대상이 무엇이든지 간에, '내용'보다는 '형식'이 어떻게 구성되고 기능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예술의 순수성을 유지하고, 논리적 엄밀성을 확보하며, 구조적 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