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마스터는 1980년대와 1990년대 초에 방영된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캐릭터 중 하나이다. 헤드마스터는 기본적으로 로봇 생명체가 작은 조종사 캐릭터와 결합하여 더 강력한 형태로 변형되는 조합형 캐릭터를 의미한다. 이 개념은 로봇과 그 조종자 간의 관계를 강조하며, 각 캐릭터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더욱 강력해지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헤드마스터 캐릭터들은 주로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하나는 '헤드' 부분, 다른 하나는 '바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헤드 부분은 조종사가 로봇의 머리 부분에 위치하며, 이때 조종사는 로봇의 행동을 제어하게 된다. 바디 부분은 로봇의 본체로서 다양한 기능과 전투 능력을 가진다. 이러한 설계는 다양한 전투 스타일과 전략을 창출할 수 있게 하며, 캐릭터들이 상호작용하는 재미를 더한다.
헤드마스터는 주로 디셉티콘과 오토봇 진영에서 각각 등장하며, 이들은 각기 다른 특성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헤드마스터 캐릭터는 적의 정보를 수집하는 정찰 역할을 수행하는 반면, 다른 캐릭터들은 강력한 공격력을 바탕으로 전투를 이끄는 역할을 맡는다. 이러한 다양성은 이야기에 깊이를 더하고, 팬들에게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캐릭터들에 대한 흥미를 유도한다.
또한, 헤드마스터는 트랜스포머 팬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다양한 미디어에서 재해석되거나 변형된 형태로 등장하기도 했다. 만화, 비디오 게임 등에서도 이 개념은 지속적으로 활용되며, 머리와 몸이 결합하여 이루어내는 새로운 캐릭터들이 다양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따라서 헤드마스터는 단순한 변형 형태를 넘어서 풍부한 스토리와 캐릭터 개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