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라이프: 알릭스》는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VR(가상 현실) 기반 1인칭 슈팅 게임이다. 이 게임은 2020년 3월 23일에 출시되었으며,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정식 후속작으로 자리잡고 있다. 게임은 “하프라이프 2”의 사건들 사이에 위치하며, 주인공인 알릭스 베네스가 안티-시티(시민 반란 세력)의 활동을 통해 아이젠의 위협에 맞서는 과정을 그린다.
알릭스는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캐릭터로, 다양한 무기와 장비를 활용해 적들과 싸우고 퍼즐을 해결하는 등의 액션을 수행한다. VR의 특성을 살려 손과 몸의 움직임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조작이 가능하며, 플레이어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게임에서는 또한 다양한 인터랙션이 가능해, 아이템을 집거나 던지는 등의 실제적인 물리적 요소가 강조된다.
게임의 그래픽은 매우 높은 품질을 자랑하며, 세밀한 세계 구축과 현실감 넘치는 환경 디자인이 특징이다. 밸브의 소스 엔진을 사용하여 다양한 시각 효과와 사실적인 물리 엔진이 구현되었고, 이러한 요소들은 게임의 몰입도를 한층 높인다. 또한, 게임 내에서 제공되는 스토리 전개와 캐릭터 간의 대화는 《하프라이프》 시리즈 특유의 깊이 있는 이야기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하프라이프: 알릭스》는 출시 이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VR 게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게임은 스토리라인, 그래픽, 게임플레이 등 여러 방면에서 호평을 받았고, 다양한 게임 매체와 평론가들로부터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공은 VR 게임 시장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 많은 개발자들이 VR을 고려한 게임 개발에 나서게끔 자극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