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타입(레벨 디자인)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레벨이나 환경의 초기 버전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은 게임의 기초적인 구조와 메커니즘을 시각화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프로토타입은 완전한 그래픽이나 세부 요소가 없는 간단한 형태로 제작되며, 주로 개념 검증과 플레이어 경험의 초기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프로토타입은 주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제작된다. 개발자는 장비나 도구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움직임, 적의 행동, 상호작용 가능 객체 등을 간단하게 구현한다. 이를 통해 레벨 디자인의 기초적인 요소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실험하고,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레벨 디자인의 프로토타입 과정은 일반적으로 아이디어 구상, 기본 구조 설계, 반복적인 테스트와 수정의 단계를 포함한다. 초기 아이디어는 종종 스케치나 구두 설명으로 표현되며, 이후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레이아웃이 만들어진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드백은 레벨의 구조와 게임플레이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로토타입은 개발팀이 게임의 성공적인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디자인 결정을 내리기 위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받는다. 또한,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프로토타입(레벨 디자인)은 최종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