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시리즈는 일본의 비디오 게임 개발사 아틀러스(Atlus)가 제작한 롤플레잉 게임(RPG) 시리즈다. 이 시리즈는 처음에 신화와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게임플레이를 통해 많은 팬층을 형성했다. 페르소나의 핵심 요소는 심리적인 내면 세계를 탐험하고 플레이어가 소환할 수 있는 '페르소나'를 다루는 것이다. 페르소나는 각 캐릭터의 심리적 모습을 상징화하며, 이를 통해 전투와 스토리 전개가 이루어진다.
페르소나 시리즈는 1996년 출시된 '페르소나'를 시작으로 다양한 후속작과 스핀오프 작품을 선보였다. 초기 작품들은 '메가텐' 시리즈의 파생작으로, 더 어두운 분위기와 복잡한 스토리가 특징적이다. 그러나 이후 '페르소나 3'와 '페르소나 4'가 출시되면서 보다 밝고 경쾌한 요소가 추가되었고, 이는 게임의 인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페르소나 5'는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며 시리즈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자리 잡았다.
게임의 설정은 주로 현대 일본의 도시를 배경으로 하며, 주인공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모험을 떠난다. 각 캐릭터들은 자신만의 개성 있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더 강력한 페르소나를 얻는 구조를 갖고 있다. 소셜 링크(System) 개념은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선택과 결과가 게임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페르소나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심리학적 요소와 사회적 주제를 다루면서도, RPG 특유의 전투 시스템과 탐험 요소를 잘 결합시켰다. 이러한 점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플레이어에게 공감과 성찰의 기회를 준다. 시리즈의 성공은 단순히 게임 판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애니메이션, 만화, 음악 등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되면서 그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