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독스(Paradox)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실시간 전략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에서 등장하는 개념으로, 게임의 특정 상황이나 전략적 선택이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스타크래프트는 저그, 테란, 프로토스라는 세 가지 종족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종족의 특성과 유닛, 건물이 상호작용하면서 복잡한 게임 내 패러다임이 형성된다.
패러독스는 주로 게임 밸런스와 관련된 문제로 나타나며, 특정 유닛이나 전략이 예상보다 강력하거나 약하게 작용하여 게임의 흐름을 급격히 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유닛의 과다 사용이 상대 종족에게 극도의 약점을 노출시키거나, 반대로 상대의 약점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 예상보다 막대한 이득을 가져오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게임 전략가와 플레이어들이 전략을 세우고 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스타크래프트에서 패러독스의 경우, 고수들은 주어진 자원과 맵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트릭과 전술을 개발하여 상대에 대한 우위를 점하려 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패러독스의 원리를 이용해 승리하는 경우가 많다. 패러독스는 이러한 복잡한 상호작용 속에서 플레이어들의 창의력과 전략적 사고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게임의 깊이와 재미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