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커(Taker)는 주로 게임이나 스포츠에서 특정 전략이나 행동 방식을 채택하는 개인을 지칭한다. 이 용어는 상대방의 자원이나 점수를 빼앗는 행동을 의미하며, 경쟁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테이커는 종종 게임 이론에서의 ‘이기적 행동’을 반영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다.
테이커의 행동은 특정한 맥락에서 장단점이 있다. 이들은 단기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다른 플레이어와의 관계를 악화시키거나 협력적인 상황에서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테이커는 자신의 행동이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반면, 테이커와 대비되는 개념으로는 '기버(Giver)' 또는 '리시버(Receiver)'가 있으며, 이들은 주로 협력적이고 상생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
게임 내에서 테이커는 전략적으로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하거나,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이익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이러한 행위는 필연적으로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을 포함하게 되며, 테이커의 존재는 게임의 역동성을 변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