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클 걸 곳이 너무 많은 소드 아트 온라인'은 일본의 라이트 노벨 시리즈인 '소드 아트 온라인'(Sword Art Online)을 분석하는 비판적 시각을 가진 논의나 주제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이 작품은 2009년부터 카와하라 레키에 의해 쓰여지고, 일러스트는 abec가 담당하며, 여러 미디어 믹스를 통해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시리즈는 가상 현실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인 '소드 아트 온라인'에 갇힌 플레이어들이 게임에서 탈출하기 위해 싸우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주인공 키리토(키리토는 게임 내 캐릭터이기도 하다)는 고립된 환경 속에서 다양한 캐릭터들과 교류하며 생존을 위해 싸운다.
논의의 초점은 주로 스토리 전개, 캐릭터의 성격과 행동, 세계관의 설정, 그리고 게임 시스템에 대한 내러티브적 일관성과 논리적 비약 같은 여러 측면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변화나 관계의 발전이 스토리 전개에 있어 충분한 설명 없이 급작스럽게 진행되는 점, 가상 현실의 설정이 실제 게임 메커니즘과 어긋나는 부분들이 비판의 대상이 된다.
또한, 이 시리즈의 각 아크(이야기 구성 요소)가 가진 독립적인 플롯과 주제가 서로 연결되지 않거나, 반복적인 전개로 인해 지루함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러한 비판적인 시각은 작품의 깊이를 이해하고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데 있어 참고가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태클 걸 곳이 너무 많은 소드 아트 온라인'은 이 작품이 가진 여러 문제점과 논란을 다루는 의견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며, 팬들과 비평가들 사이에서 활발한 토론의 주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