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Quest)는 일반적으로 어떤 목표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일련의 활동이나 탐험을 의미한다. 주로 게임, 문학,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등장하는 요소로, 이야기의 주요 주제를 형성하거나 캐릭터의 성장,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임에서 퀘스트는 플레이어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으로, 주로 NPC(Non-Playable Character)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작된다.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로 나뉘며, 메인 퀘스트는 게임의 주요 스토리를 전개하는 반면, 서브 퀘스트는 추가적인 경험치, 보상, 세계관 확장을 위한 부가적인 임무로 존재한다. 퀘스트는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적 처치, 아이템 수집, 특정 장소 탐험, 퍼즐 해결 등이 그 예시다.
문학이나 영화에서 퀘스트는 주인공이 특정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나타내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시련과 장애물을 겪는다. 이러한 시련은 주인공의 성격, 가치관, 목표에 대한 선택을 도전하게 하고, 종종 도덕적 혹은 철학적 질문을 던진다. 고전적인 퀘스트 이야기의 예로는 아서왕 전설의 성배 탐색이나 '오디세이'에서의 귀환 여정이 있다.
퀘스트는 인간의 탐험 정신과 목표 지향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실생활에서도 사람들은 개인적인 목표를 향해 무언가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퀘스트의 개념을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퀘스트는 문화와 매체를 넘어서서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