캬라(도박마)는 주로 일본의 홍보물이나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에서 등장하는 캐릭터 유형으로, 도박과 관련된 요소를 가진 캐릭터를 의미한다. 이 캐릭터들은 보통 고전적인 도박 요소인 카드 게임, 주사위, 슬롯 머신 등을 활용하여 스토리 전개나 대립 구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캬라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개성과 매력을 가진 인물로 설정되며, 도박에서의 승부와 관련된 긴장감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은 대개 다른 캐릭터들과의 경쟁 심리를 드러내며, 도박의 승패에 따라 스토리의 진행과 감정선이 변화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캬라는 종종 도박을 둘러싼 전략과 심리전을 강조하는 콘텐츠에서 두드러진 존재감을 발휘한다.
이와 같은 캬라의 등장으로 인해 도박의 스릴과 긴장감이 강조되며, 각각의 캐릭터가 지닌 독특한 배경이나 능력치, 차별화된 도박 스타일은 플레이어 혹은 관객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캬라 유형은 가벼운 유머부터 심각한 대결까지 다양한 감정적 요소를 포함할 수 있어, 해당 미디어에서 다채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