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게임'은 인간이 만든 최초의 규칙적인 놀이 또는 경쟁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게임은 고대 문명에서 시작되었으며, 가장 초기의 형태로는 주사위 놀이와 같은 확률 기반의 게임이나, 구슬이나 돌을 이용한 놀이가 이에 해당된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발견된 주사위와 그에 관련된 판들이 약 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이집트 문명에서는 세니트(Senet)라는 보드게임이 존재했으며, 이는 고대 이집트의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임의 구성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규칙과 전략, 그리고 경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최초의 게임은 단순한 도구와 소규모의 참가자들로 시작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지역에서 각기 다른 형태의 게임이 발전하게 된다.
고대 그리스에서도 게임의 중요성이 컸으며, 올림픽과 같은 대규모 경기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러한 경기들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 영예와 명성을 위한 경쟁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
이처럼 최초의 게임은 인간의 사회적, 문화적 발전과 함께 진화하였으며, 오늘날의 다양한 형태의 게임과 스포츠에 영향을 미쳤다. 게임의 역사적 발전은 인간의 창의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