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사는 한국의 전통적인 문인화(文人畫) 기법 중 하나로, 자연 경관이나 인물, 사물 등을 적은 필첩이나 종이에 간단하게 그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법은 주로 유교적 사상과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태도와 감성으로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각기 다른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착사는 그 자체로도 감상할 수 있는 예술이지만, 문서나 서신의 부가적인 장식 요소로도 활용된다. 주로 시가나 글의 내용을 강조하거나 부연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화가의 개인적인 감정도 드러난다. 이로 인해 착사는 단순한 그림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에게 깊은 감동을 주기도 한다.
또한, 착사는 이론적으로는 간결함과 직관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수묵담채화와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물성과 상태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해 색감이나 붓의 터치를 조절하는 방식이 자주 사용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착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이나 분위기를 더욱 풍성하게 표현할 수 있다.
현재 착사는 전통 회화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해석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재탄생하고 있다. 많은 현대 예술가들이 착사의 기법을 차용하거나 변형하여 새로운 작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독창적인 작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착사가 전통 문화를 대변하는 한편, 현대적 의미를 부여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