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처형'은 주로 일본의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서브컬처에서 나타나는 장르나 테마로, 특정 캐릭터가 고통받거나 처형되는 상황을 통해 유머나 아이러니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 용어는 종종 다양한 형태의 극단적인 상황이나 패러디를 포함하여,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유머를 찾으려는 콘텐츠에서 사용된다.
'즐거운 처형'의 접근 방식은 관객이나 플레이어가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을 고통이나 трагédie로 인식하지 않고 오히려 재미있거나 흥미롭게 소비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와 같은 테마는 모순적인 감정을 유발하며, 고통받는 캐릭터에 대한 감정 이입 대신 무의식적인 웃음이나 재미를 자아낸다.
이런 요소는 특히 하드코어한 게임이나 블랙 코미디에서 자주 나타나며, 등장하는 캐릭터의 표정, 대사, 배경 설정 등이 상황의 유머를 배가시키는 데 기여한다. '즐거운 처형'이라는 표현은 이러한 맥락에서 문화적 아이콘이나 패턴으로 자리 잡아, 특정 팬층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주제는 비판적 시각에서 논의되기도 하는데, 일부는 이 접근 방식이 인간의 고통에 대한 경각심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주장하며, 반면 다른 이들은 단순히 유머의 한 형태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논의는 서브컬처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