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광설(長廣說)은 문학이나 연설에서 한 주제를 지나치게 길고 복잡하게 설명하는 기법이나 양식을 의미한다. 이 표현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설명이나 필요 이상의 내용 확장으로 인해 독자나 청중의 흥미를 잃게 만들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장광설은 때로는 정보나 주제를 세밀하게 다루는 것이 필요할 때 사용되기도 하지만, 대개는 간결하고 명확한 전달이 중요시되는 문맥에서 비판받는 경우가 많다.
장광설의 유래는 한문에서 찾을 수 있으며, '장(長)'은 긴 것을, '광(廣)'은 넓은 것을, '설(說)'은 설명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장광설은 긴 설명을 통해 주제를 전개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역사적으로 이와 같은 방식은 고대 문학과 철학의 발전 과정에서 자주 발견되며, 당시의 작가와 사상가들은 심오한 주제를 다루기 위해 상세하고 장황한 설명을 선택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정보의 양이 방대해지고, 사람들이 더 간결하고 명확한 소통을 추구하게 되면서 장광설은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 특히 비즈니스나 학문적인 글쓰기에서는 장광설은 정보의 전달을 방해할 수 있기에, 메시지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청중이나 독자가 핵심 메시지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현대 글쓰기의 기본 원칙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장광설은 문학적 예술성과 정보 전달의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잃을 수 있는 기법이다. 물론 장광설이 모든 경우에 부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현대 작가와 연설가들은 이를 지양하고 더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을 추구하고 있다. 이처럼 장광설은 그 자체로 하나의 문학적 기법이지만, 시대와 상황에 따라 그 타당성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