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로 갈비아티(Italo Calvino, 1923년 10월 15일 – 1985년 9월 19일)는 이탈리아의 소설가이자 에세이스트로, 현대 문학에서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그의 작품은 기발한 상상력과 독창적인 서술 방식으로 유명하며, 현실과 환상, 경험과 상상을 혼합한 요소들로 특징지어진다.
갈비아티는 이탈리아 북부 도시인 제노바에서 태어났으며,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이탈리아 저항 운동에 참여했다. 전후 그는 계속해서 문학과 정치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문학 운동과 관계를 맺었다. 특히,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이탈리아의 '허구주의' 문학에 기여하면서 자신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확립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없어서는 안 될 도시'를 비롯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아마존의 이야기' 등 다양한 장르의 소설이 있다. 갈비아티는 또한 '투명한 인물' 시리즈와 같은 단편소설집에서도 두각을 나타냈으며, 판타지와 현실을 절묘하게 결합한 이야기 배열로 독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과거의 고전적인 서사 구조를 탈피하며 실험적인 요소를 포함한 그의 글쓰기는 문학계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특히 포스트모더니즘과 마법적 사실주의의 선구자로 평가된다. 갈비아티의 작품은 전 세계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고, 그의 신화적 상상력은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도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