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특수전사령부(ROKA Special Warfare Command, ROK-SWC)는 대한민국 육군의 특수작전 부대이다. 서울특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안보 및 국방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953년에 창설된 육군특수전사령부는 주로 특수전 작전, 대테러 작전, 정보 수집 및 공작, 그 외 여러 다양한 작전을 수행한다.
특수부대의 핵심 임무는 적의 게릴라 또는 테러리스트에 대한 직접적인 작전 수행과 비대칭 전투에서의 승리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들을 위해 육군특수전사령부는 고도의 훈련과 특수 장비를 갖춘 병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작전 환경에서의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훈련을 실시한다.
육군특수전사령부에는 여러 개의 특수전 전투단과 지원 부대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부대는 각각 특화된 임무를 수행하며, 적에 대한 침투, 정찰, 엘리트 전투 등의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 작전이나 평화유지 활동에도 참여하며, 다양한 국가의 특수 부대와의 연합 훈련을 통해 전투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수전 교육은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실시되며, 선발 과정에서 극도의 체력, 정신력, 전투 기술이 요구된다. 훈련 과정은 한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연합 훈련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다.
육군특수전사령부는 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전투 환경에 적합한 작전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국가의 안전과 평화를 수호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