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ECB)은 유럽연합(EU) 회원 국가 중 유로화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중앙은행으로, 통화정책의 수립과 시행을 주된 임무로 한다. ECB는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부를 두고 있다. ECB의 주요 목표는 유로존 내에서 물가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인플레이션율을 2% 이하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CB는 유로화 발행, 금융중개기관에 대한 대출 및 자산매매 등의 통화정책 도구를 통해 유로존의 경제를 관리한다. 또한, ECB는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감시하며, 시스템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금융 감독 및 규제 역할도 수행한다.

ECB의 결정은 유럽중앙은행이사회(Executive Board)와 유럽통화정책위원회(ECB Governing Council)에서 이루어진다. 이사회는 중앙은행의 일상적인 운영을 책임지며, 정책 아이디어와 제안을 논의하는 주요 기구인 통화정책위원회는 유로존 경제 상황을 판단하고 통화정책을 결정한다.

ECB의 정책 결정 과정은 독립적이며, 정치적 간섭을 배제하고 있다. 이러한 독립성은 유로화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물가안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ECB는 또한 국제 금융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응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