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는 주로 비디오 게임과 상호작용형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크로스 플랫폼 게임 엔진이다. 2005년 유니티 테크놀로지스(Unity Technologies)에 의해 처음 출시되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유니티는 2D 및 3D 게임 개발에 모두 적합하며,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유니티의 강력한 기능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덕분에 인디 개발자부터 대형 게임 스튜디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유니티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에셋 스토어(Asset Store)로, 다양한 모델, 스크립트, 애니메이션 및 플러그인 등을 구매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필요한 자원을 손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 제작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유니티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한 스크립팅 환경을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게임 로직을 구현하는 데 유연성을 제공한다.
유니티는 강력한 물리 엔진과 그래픽 처리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사실감 있는 게임 환경을 만드는 데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특히, 리얼타임 렌더링 기능은 고품질의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유니티는 VR(가상 현실) 및 AR(증강 현실) 콘텐츠 개발에도 적합하여,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유니티는 플랫폼 간 호환성 덕분에 개발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을 PC, 모바일, 콘솔 및 웹 등 다양한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다. 이처럼 유니티는 다양한 기기의 요구에 맞추어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개발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앞으로도 유니티는 게임 개발 및 기타 인터랙티브 콘텐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