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는 명나라 시대에 사용된 중국 전통의 기악 형식 중 하나로, 주로 궁중 음악 및 의식에서 연주되었다. 유기는 전통적인 관악기와 타악기가 조화를 이루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사는 주로 고전 문학에서 따온 것으로, 깊은 감성과 철학적 주제를 담고 있다.
유기는 다양한 곡조와 리듬을 특징으로 하며, 대개 여러 악기로 이루어진 앙상블로 연주된다. 악기에는 생황, 피리, 거문고, 북 등이 포함되며, 이들은 각각 독특한 음색과 개성을 지닌다. 유기의 특징적인 요소 중 하나는 즉흥 연주로, 연주자들은 기본적인 틀 안에서 창의적인 변형을 통해 개별적인 색깔을 표현한다.
명나라의 유기는 또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음악을 통해 권위와 교양, 문화적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궁중 음악으로서의 유기는 왕조의 정체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정교한 음악적 형식과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명나라 말기에 접어들면서 사회의 변화와 외적 압박으로 인해 유기는 점차 위기를 맞게 되었으며, 그 전통이 계승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이르러 유기는 전통 음악의 중요한 한 축으로 재조명되며, 여러 공연과 연구를 통해 그 가치를 다시금 인식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