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연근(Oriental Water Plantain, 학명: Alisma plantago-aquatica)은 미나리과(Alismataceae)에属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주로 아시아, 유럽, 북미 등지의 습기 있는 지역에서 자생한다. 이 식물은 물가, 습기 있는 풀밭에서 흔히 발견되며, 주로 얕은 물속이나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자란다.
오연근의 줄기는 길고 원주형으로, 높이는 약 30~120cm에 이르며, 잎은 피침형으로 넓고, 길이가 10~30cm, 폭은 2~8cm 정도 된다. 잎 모양이 마치 갈대와 비슷하여 물속에서도 잘 자란다. 꽃은 여름철에 하얀색 또는 연한 분홍색으로 피며, 여러 개의 작은 꽃이 모여서 열린다. 꽃은 일시적으로 피고 지며,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3장이어서 6개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오연근은 약용 효과가 있어 전통 한방에서도 이용된다. 특히, 이 식물은 이뇨작용, 해열작용, 염증 완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처방에 활용된다. 또한, 식용으로도 사용되며, 젊은 줄기와 잎을 채소로 섭취할 수 있다.
생태학적으로는 수생 식물로서 수생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물의 질 조절, 서식지 제공 등에 기여한다. 이 식물은 번식이 용이하여, 수생 생태계에서 자생적으로 번성할 수 있다. 오연근은 인간의 생활 환경과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유익한 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