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광선은 한국의 전통 음악과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로, 19세기 중반에서 20세기 초반에 활동했다. 그는 특히 국악의 보존과 발전에 힘썼으며, 여러 가지 전통 악기 연주와 민속 음악 연구에 몰두했다. 그의 음악적 기여는 한국의 전통 음악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고, 세계에 알리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그의 대표적인 작업 중 하나는 한국 전통 악기의 체계적인 정리와 보편화이다. 오광선은 특히 가야금, 해금, 아쟁 등의 악기를 다루며, 이들의 연주 기법을 문서화하고 교육하는 데 노력했다. 이를 통해 후배 음악가에게 전통을 잇는 길을 열어주었고, 국악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킨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그는 민속 음악의 정체성을 찾고 이를 현대 음악과 결합하려는 시도를 했다. 오광선은 전통적인 민속 장단과 멜로디를 현대적인 형식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음악적 가능성을 탐구했다. 이러한 시도는 국악이 단순한 전통 예술이 아닌, 현대 사회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장르임을 증명하는 데 일조했다.
오광선의 음악적 여정은 많은 후배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그의 업적은 한국 전통 음악계에서 여전히 널리 회자되고 있다. 그의 생애와 작업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음악의 생명력을 상징하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