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악(女樂)은 전통 음악 및 공연 예술에서 여성이 주체가 되어 이루어지는 음악과 관련된 공연 형태를 의미한다. 한국에서 여악은 주로 판소리, 가야금 병창, 전통 무용 등과 같은 장르에서 여성 예술가들이 중심이 되어 표현되며, 역사적으로 여성의 감정과 경험을 담아내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여악의 기원은 고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궁중에서의 연회나 잔치를 비롯해 민속 공연에서도 여악의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판소리는 여성 소리꾼에 의해 전해지는 경우가 많았고, 이는 여성들이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하며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로 기능하였다.
여악의 음악적 특징은 그 섬세하고 감성적인 멜로디에 있으며, 다양한 전통 악기와의 협연을 통해 다채로운 소리의 세계를 형성한다. 대표적인 여악 장르로는 가야금 병창, 여성 판소리, 전통 무용 등이 있으며, 각각은 독특한 음악적 언어와 표현 방식을 갖고 있다.
현대에 들어 여악은 전통 예술의 보존과 발전을 위해 더욱 주목받고 있으며, 다양한 현대적 해석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공연 양식을 창출하고 있다. 그 결과 여악은 단순한 과거의 유산을 넘어,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목소리와 역할을 재조명하는 중요한 문화적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