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올리기(스타크래프트 2)는 실시간 전략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2에서 나타나는 특정한 게임 내 행동이나 상황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심리적인 불안감을 자극하거나, 혼란을 초래하여 상대방의 실수를 유도하는 전략적 행동을 의미한다. 약올리기는 특히 한국의 스타크래프트 2 커뮤니티에서 널리 사용되며, 게임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전의 일환으로 간주된다.
게임 내에서 약올리기는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기지를 공격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여 상대방의 방어를 분산시키거나, 특정 유닛을 의도적으로 무리하게 생성하여 상대방이 빠르게 대응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행동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고의로 점령하기 어려운 자원을 확보하거나, 전투를 불리한 조건에서 개시하여 상대방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방식으로도 이루어진다.
약올리기는 단순히 상대방을 방해하는 것을 넘어서, 정신적인 부담을 주어 가치 있는 자원과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로 인해 약올리기에 성공한 플레이어는 전략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상대의 플레이 스타일을 관찰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러한 심리전의 결과로 경기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전개될 수 있으며, 상대방의 판단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결국, 약올리기는 스타크래프트 2에서 승리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플레이어 간의 심리적 대결과 전략적 사고를 강조하는 게임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