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크(Yak, 학명: Bos grunniens)는 주로 티베트 고원 및 몽골, 네팔, 인도 북부의 험준한 지역에 서식하는 대형 동물로, 소과에 속한다. 털이 길고 두껍고, 특히 겨울철에는 추위에 견딜 수 있도록 풍부한 털을 가지고 있어 고산지대에서 적응하여 살아간다. 색상은 일반적으로 검정색, 갈색, 혹은 흰색과 검정색의 조합이 있으며, 성체는 평균적으로 400~1,000kg의 체중을 가진다.
주요 서식지는 해발 3,000~5,000m의 고산 지방으로, 야크는 농업과 수송을 위해 사람들에 의해 가축화되어 널리 이용된다. 이들은 수확한 곡물이나 목재, 물품 등을 이동하는 데 유용한 가축으로, 특히 험난한 지형에서 그 능력을 발휘한다. 또한, 야크는 고지대의 환경에서 풀 및 다양한 식물성을 주식으로 하며, 그들의 소화 시스템은 이러한 식물들을 효과적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진화해왔다.
야크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두툼한 피하 지방층과 내구성 있는 간섭력 있는 발톱이다. 내구성이 뛰어난 발바닥 덕분에 험한 산악 지형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이들은 사회적 동물로 무리지어 생활하며, 1마리의 수컷과 여러 마리의 암컷, 그리고 그들의 새끼로 이루어진 가족 단위로 사는 경우가 많다.
야크는 중요한 경제적 가치가 있으며, 젖소로도 이용되어 우유를 제공하며, 우유는 다양한 유제품으로 가공된다. 또한, 털은 따뜻한 의류 및 담요 제작에 사용되고, 고기는 고산 지역 주민들의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야크는 고산 지방의 문화와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