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팡은 2012년 원더홀딩스(현재의 네오위즈)에 의해 개발된 모바일 퍼즐 게임으로, 출시 직후 큰 인기를 끌었다. 게임은 간단한 규칙과 아기자기한 그래픽으로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특히 60만 명 이상의 동시 접속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애니팡은 주로 친구와 함께 경쟁하거나 협력하며 즐길 수 있는 소셜 요소가 강조되어 있으며, 이는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게임의 기본 플레이 방식은 동일 색상의 판을 세 개 이상 맞추어 터트리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다양한 아이템과 특수 블록이 등장해 게임의 전략성을 높이며, 사용자는 각 스테이지마다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스테이지가 진행될수록 난이도가 증가하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더욱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게임 구조는 이용자들에게 적절한 긴장감과 재미를 제공한다.
애니팡은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시즌별 테마나 특별한 캐릭터를 추가하여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하였고, 이를 통해 게임의 수명을 연장했다. 또한, 애니팡의 성공은 모바일 게임 산업 내에서 소셜 게임의 가능성을 입증하는 사례로도 평가받았다. 이후 많은 게임들이 애니팡의 형식을 모방하거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애니팡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확장하게 되었다. 이 게임의 성공은 한국 모바일 게임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다양한 후속작과 파생 상품이 등장하게 만들었다. 애니팡은 단순한 게임 이상의 문화적 현상으로 자리 잡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게임으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