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학(安尙學)은 조선시대 후기의 성리학자이자 교육자로, 주로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반에 활동하였다. 그는 주로 성리학의 교의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 사회 개혁에 힘썼으며, 그의 학문적 업적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안상학은 성리학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실 사회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접근을 시도하였고, 이를 통해 당시의 사회적 이슈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였다.
그의 학문적 기여는 주로 "안상학"(安尙學)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그가 추구한 평화롭고 안정된 사회를 지향하는 이념과 관련이 깊다. 안상학은 인간의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며, 이를 기초로 한 올바른 정치와 사회 시스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는 주자학의 교리를 토대로 도덕적 가치를 중시하면서도, 사회 환경과 인간 본성을 고려한 실천적 방법론을 모색하였다.
안상학은 교육 역시 매우 중요한 분야로 여겼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사람들에게 도덕적 및 지식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는 학문은 단순한 이론의 나열이 아니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이후 조선 후기 유학의 발전 방향에 기여하며, 후배 학자들에게도 큰 영감을 주었다.
그의 사상은 또한 당시 사회의 다양한 문제, 예를 들어 정치 부패, 사회 불평등, 도덕적 해이가 만연한 상황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안상학은 이러한 문제들을 인간의 도덕적 수양과 철학적 사고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러한 접근은 후대의 사회 개혁 운동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업적은 단순히 학문에 그치지 않고, 조선사회의 도덕적 지침과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