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미천로(雙美千蘆)는 한국의 전통음악과 관련된 개념으로, 특히 판소리와 관련된 서사적 형식이나 소리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남도 지방의 전통음악에서 유래하며, 두 가지 이상의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뜻한다. '쌍미'는 '두 개의 아름다움'을 의미하고, '천로'는 '여럿' 또는 '많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쌍미천로는 주로 판소리의 곡과 가사에서 표현되는 복합적인 아름다움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이 전통음악 장르에서 소리는 감정적인 깊이와 서사성을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다양한 기교와 창법을 통해 공연자의 능력과 해석이 드러난다. 쌍미천로는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다층적인 미감을 제공하는데, 이는 청중에게 강한 감동과 여운을 남긴다.
이 개념은 또한 한국의 고전 문학에서 나타나는 주제나 모티프와 연관되어 있으며, 대조적이거나 상반되는 요소들이 서로 어우러져 또 다른 의미와 아름다움을 창출하는 경우에 빈번히 발견된다. 쌍미천로는 그러한 전통적인 예술 형식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중요한 관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