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법보천가는 조선시대의 중요한 문헌 중 하나로, 대승불교의 경전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 불교 교리의 집대성을 목표로 한다. 이 문헌은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걸쳐 불교의 성립과 발전을 다루며, 주요 사상가들의 다양한 교리를 소개한다. 특히 신법보천가는 불교의 기본 원리와 함께 선(禪), 교(敎), 의(義) 등의 다양한 측면을 조망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정리하여 불자의 올바른 신앙과 수행을 강조한다.
또한 신법보천가는 불교의 역사적 전개와 함께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설명함으로써, 불교가 조선 사회에 미친 영향을 탐구한다. 특정 시기의 사상적 흐름과 정치적 사건들이 불교의 교리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신법보천가는 단순한 교리서가 아니라, 당대의 지식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신법보천가의 저자인 지눌은 자신의 사상을 통해 한국 불교의 정통성을 확립하고자 했다. 그는 불교가 단순한 종교적 신념체계가 아니라, 개인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사람들에게 불교의 깊은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다. 이로 인해 신법보천가는 지눌의 사상을 정리하고 재구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으며, 그의 제자와 후계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외에도 신법보천가는 문헌의 형식과 내용에서 여러 가지 특징을 보인다. 예를 들어, 이러한 성전은 주석을 통해 다양한 해석을 덧붙여, 독자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독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불교의 세계를 탐구하게 되며, 이는 신법보천가가 단순히 읽고 넘어가는 텍스트가 아닌, 깊이 있는 사고를 요구하는 작품임을 암시한다. 이처럼 신법보천가는 조선시대 불교의 중요한 이정표로 자리잡았으며, 불교의 발전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