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불곰(Syrian brown bear, Ursus arctos syriacus)은 갈색곰의 아종 중 하나로, 주로 중동 지역과 터키, 이란, 아르메니아, 시리아 등에서 서식한다. 이 곰은 중동 내륙 지역의 산악 및 숲이 우거진 지역에서 발견되며, 그 서식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시리아불곰은 평균적으로 중간 크기의 곰으로, 몸무게는 약 100kg에서 250kg까지 다양하다. 털의 색상은 일반적으로 갈색이며, 지역에 따라 색상이 다소 다를 수 있다. 이들은 강한 앞발과 강력한 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먹이를 수렵할 수 있다. 식성은 잡식성이며, 식물, 과일, 곤충 및 소형 포유류를 포함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한다.
시리아불곰은 일반적으로 단독 생활을 하며, 비교적 조용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번식기에는 다른 곰과의 접촉이 빈번해지며, 암컷은 한 번에 1~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태어날 시 몸무게가 약 300g으로, 어미와 함께 약 2년간 생활한다.
최근 몇 년간 서식지의 파괴와 밀렵 등의 위협으로 인해 시리아불곰의 개체 수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국제 자연 보전 연맹(IUCN)에 의해 취약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보존을 위한 노력으로 일부 보호 구역이 설정되고 있으나, 여전히 이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요소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