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방송권 분쟁은 1998년 출시된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인기로 인해 발생한 법적, 경제적 갈등을 의미한다. 이 게임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실시간 전략(RTS) 게임으로, 출시 이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엄청난 성과를 올리며 e스포츠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특히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잡았고, 이와 함께 방송 권리를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졌다.
방송권 분쟁은 주로 고스트, 곰TV와 같은 주요 e스포츠 방송사와 블리자드 사이에서 발생했다.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의 글로벌 인기를 활용하고자 방송사에 라이센스를 제공하였지만, 여러 방송사들이 스타크래프트 관련 콘텐츠를 중계하고자 하면서 갈등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방송사의 독점권 주장과 블리자드의 라이센스 정책이 충돌하게 되며, 방송권의 이용과 수익 배분에 대한 문제로 이어졌다.
이러한 분쟁은 한국의 e스포츠 산업과 방송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방송사들은 스타크래프트 리그를 중계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했지만, 간섭과 제한이 많았기 때문에 불만이 쌓였다. 반면, 블리자드는 자사의 게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했고, 이로 인해 방송사와의 관계에서 긴장이 조성되었다. 결국 이러한 상황은 방송사와 게임 개발사 간의 상호작용 방식을 재정립하게 만들었다.
결국 이러한 분쟁은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의 발전과 함께 해결 단계로 접어들었다. 방송사는 블리자드와의 협력을 통해 합리적인 방송권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고, 이는 장기적으로 e스포츠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스타크래프트 방송권 분쟁은 e스포츠의 금전적 가치와 권리에 대한 논의를 촉발하며, 향후 다른 게임에서도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중요한 사례로 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