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체크메이트)는 체스에서 게임의 승리를 의미하는 용어로, 상대의 왕을 위협하는 공격이 불가피한 상황을 나타낸다. 이때 왕은 아무리 이동해도 공격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게임이 종료된다. 수리는 체스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상대의 모든 수를 차단하고 최종적으로 상대의 왕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은 상태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체스에서 수리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술과 전략이 필요하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말들을 적절히 배치하고, 상대의 약점을 분석하여 공격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에 따라 수리의 순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초반부터 중반, 그리고 종반까지의 지속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수리의 과정에서는 상대의 수를 예측하고, 자신의 수를 최적화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체스의 역사 속에서 수리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초기 체스 게임에서 수리는 단순히 상대의 왕을 포획하는 것에 그쳤지만, 현대의 체스에서는 다양한 복잡한 전술이 발달하였다. 특히, 19세기와 20세기에 체스 이론이 발전하면서 체크메이트의 패턴과 형태가 다양해졌고, 이를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발전은 수리의 예술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고, 체스 전투의 긴장감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수리는 단순한 게임의 종료를 넘어, 심리적 요소와 전략적 사고를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플레이어는 수리를 위해 언제 공격하고 언제 방어할지를 잘 판단해야 하며, 이는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수리는 체스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많은 체스 애호가들에게 끊임없는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