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피시 오르페녹(다른 명칭: Swordfish Orphenoch)은 일본의 특촬 시리즈인 '가면라이더 제로원'에 등장하는 가공의 생물체이다. 오르페녹은 인간과 외계 생물의 유전자가 결합된 존재로, 고유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소드피시 오르페녹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형태를 하고 있으나, 필요에 따라 해양 생물인 곤봉고래와 같은 특징을 변형하여 발현할 수 있다. 이들은 종종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다른 생물체의 특성을 불러내며, 이로 인해 전투 시 다양한 전투 기술과 능력을 사용한다.
소드피시 오르페녹은 주로 자신을 방어하거나 적과의 전투에 사용되는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수중에서의 빠른 이동 능력과 강력한 공격력을 바탕으로 전투에서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다. 이들은 소속된 집단이나 개인의 목표에 따라 각기 다른 행동 양식을 보이며, 인간 사회와의 갈등 관계도 주요한 스토리 요소로 작용한다.
소재 및 디자인은 고유의 판타지적인 요소와 해양 생물의 특징을 결합하여 독특한 비주얼을 창출하며,이는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소드피시 오르페녹은 해당 시리즈의 여러 미디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전투 장면이나 스토리 발전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